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암 환자 진료협력체계 강화"…'원점 재논의' 고수

<앵커>

의료 대란이 장기화하는 상황에서 정부가 암 환자 치료를 위한 진료 협력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도 전공의들을 향해 현장 복귀를 거듭 요청했는데, 의협 회장 당선자는 '원점 재논의'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손기준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암 환자들이 제때 진료받을 수 있도록 진료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방안을 내놨습니다.

지난 19일 지정한 진료 협력병원을 내일(29일)부터 100곳에서 150곳으로 확대 개편합니다.

이중 암 적정성 평가 등급이 1·2등급이고, 진료 빈도수가 높은 45곳은 암 진료 협력병원으로 운영합니다.

상급종합병원과 암 진료 협력병원 간에는 수술과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가능 여부 등 정보를 공유해 진료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전공의들 처우 개선을 위해서는 '근무시간 단축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참여 병원에는 내년 정원 배정 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제공할 방침입니다.

[전병왕/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 정부는 전공의 수련 내실화와 처우 개선을 통해 전공의가 역량 있는 전문의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그러면서도 정부는 전공의들을 향해 다음 달 2일까지 복귀하라고 재차 촉구했습니다.

하지만, 전공의들은 묵묵부답이고 의대 교수들의 사직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임현택 의협 회장 당선자는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증원 백지화, 보건복지부 장·차관 파면, 대통령의 사과 등을 대화의 전제 조건으로 내세웠습니다.

[임현택/대한의사협회 회장 당선자(KBS 라디오 '전종철의 전격시사') : (장·차관) 그분들은 이 사태를 초래한 주범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태를 만든 사람들하고 대화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되고요.]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은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회의에서, 현 상황은 의정 갈등이 아닌 국민과 의사 집단 간의 싸움이라고 규정하고, 정부는 타협할 수 없다는 강경한 태도를 되풀이했습니다.

(영상취재 : 장운석·최호준, 영상편집 : 채철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