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화현장] 뉴스에서 다루지 못했던 법정의 뒷이야기…'법정 B컷'

[FunFun 문화현장]

<앵커>

이어서 문화현장입니다. 이번 주 읽어볼 만한 책들을 이주상 기자가 소개해드립니다.

<기자>

[법정 B컷 / 김중호, 정다운, 김재완 / 한언]

뉴스에서 미처 다루지 못했던 법정의 뒷이야기 <법정 B컷>입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재판의 법리적 의미와 숙명여고 쌍둥이들의 치열한 법정다툼 등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던 사건들이 법정에서는 어떻게 진행됐는지 차분하게 전달합니다.

에피소드들마다 이해가 쉽지 않은 법률 용어에 대한 친절한 해설로 흥미를 더했습니다.

---

[라이프 인사이드 / 앤디 웨스트 / 어크로스]

감옥 안에서 열리는 철학 수업 <라이프 인사이드>입니다.

끊임없이 바위를 밀어 올려야 하는 시스프스 신화에 대해 자유가 제한된 수감자들과 대화를 하며 그들에게 자유란 무엇이고, 희망은 무엇인지 짚어봅니다.

강의실이 아닌 감옥에서 재소자들에게 철학을 가르치며, 철학은 무엇을 고민해야 하는지 재소자들의 시각에서 탐구했습니다.

---

[디지털 폭식 사회 / 이광석 / 인물과사상사]

카카오 먹통 사태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 <디지털 폭식 사회>입니다.

부지불식간에 우리 생활을 지배하고 있는 카카오톡을 비롯한 디지털 시대의 플랫폼 공룡에 대해 돌아봅니다.

카카오톡 불통 사태처럼 폭식하고 있는 디지털 기술은 이미 자기 조절 기능을 상실했다며 맹목적인 기술의존에 경종을 울립니다.

---

[문학의 죽음에 대한 소문과 진실 / 강창래 / 교유서가]

문학이란 무엇인가,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는 <문학의 죽음에 대한 소문과 진실>입니다.

문학이 죽었다고 하는 시대에 문학은 여전히 읽히고 있다며 문학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향유되고 있는지 고찰합니다.

프랑스와 영국, 미국, 러시아 등 나라별로 문학사의 주요 작품들을 살펴보고, 다양한 문학 사조와 문학이론까지 방대한 스케일로 훑어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