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정안정 53% vs 정부 견제 36%…윤 대통령 부정평가 20%p 줄어

6·1 지방선거에서 정부 안정을 위해 여당을 지지해야 한다는 여론이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야당을 지지해야 하는 여론을 앞서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오늘(19일) 나왔습니다.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가 지난 16∼18일 만 18세 이상 남녀 1천1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전국지표조사(NBS)에 따르면 '이번 지방선거의 성격'에 대한 질문에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위해 국민의힘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의견이 53%로 조사됐습니다.

이는 '새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더불어민주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답변 (36%)보다 17%포인트 높은 수치입니다.

지난 2∼4일 이뤄진 같은 기관의 직전 조사에 비하면 국정안정론은 1%포인트만 상승했지만, 정부견제론의 경우 2주 만에 3%포인트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느 정당 소속의 후보를 지지하느냐는 물음에는 국민의힘 후보 38%, 더불어민주당 후보 26%로 답변이 나왔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어느 정당의 후보에게 투표하시겠습니까? 보기는 무작위 순서입니다. 더불어 민주당 26%, 국민의 힘 후보 38%, 정의당 2%, 그 외 다른 정당 후보 2%, 없다 20%, 모르/무응답...

격차는 12%포인트입니다.

정당지지율 역시 비슷한 추세를 보였습니다.

이번 조사에서 국민의힘은 42%의 지지를 받았고 민주당은 30%의 지지를 받아 12%포인트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직전 조사에 비하면 국민의힘은 1%포인트 상승했고 민주당은 변화가 없었습니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격차가 10%포인트 이상을 유지하고 있는 점, 국정 안정론이 정부 견제론보다 높은 지지를 받는다는 점 등은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에 따른 새 정부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이번 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 평가는 48%로, 부정 평가(29%)보다 19%포인트 높았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취임 전인 지난 2∼4일 조사와 비교하면 긍정 평가는 2%포인트 상승하는 데 그쳤지만, 부정 평가는 20%포인트나 줄어들었습니다.

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 3.1% 포인트입니다.

국내 통신 3사가 제공하는 휴대전화 가상번호(100%)를 활용한 전화 면접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의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됩니다.

(사진=전국지표조사 홈페이지 캡쳐,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