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공군총장 임명 보류, 이례적 재검증…또 부실 검증

<앵커>

국방부가 내정했다고 발표한 박인호 공군참모총장 임명 안건이 오늘(29일) 국무회의에 상정되지 않았습니다. 내정자의 임명 절차를 청와대가 보류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데, 이유가 있었습니다.

김태훈 국방전문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국방부는 어제 보도자료를 통해 여중사 사망사건으로 경질된 이성용 공군참모총장 후임으로 박인호 합참 전략기획본부장을 내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오늘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할 예정이라는 구체적인 일정까지 공개했습니다.

그런데 정부는 국무회의에 박 내정자 임명 안건을 상정하지 않았습니다.

총리실 관계자는 안건 상정을 준비했지만 보류됐다면서도, 자세한 이유를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취재 결과 박 내정자 임명 절차를 이례적으로 보류한 것은 청와대의 인사 재검증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박 내정자가 공군사관학교장 시절인 지난해, 영관 장교의 교수 감금 협박 의혹 사건 등에 대한 조치를 제대로 진행했는지 다시 살펴보고 있는 것입니다.

박 내정자는 SBS와 통화에서 "현재 공군사관학교에서 당시 사건들 관련 자료들을 모두 취합해 청와대로 보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해당 사건들에 대한 조치는 과할 정도로 엄정하게 했다"며 "정리가 잘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재검증 과정에서 문제점이 없다고 판단되면 박 내정자는 추후 국무회의를 거쳐 공군참모총장에 임명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박 내정자 임명 여부와 별도로 청와대 인사 검증 시스템이 삐걱댄다는 비판은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영상취재 : 한일상, 영상편집 : 정성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