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진중권 "문 대통령에 세 번 뜨악"…신동근 · 이원욱 반격

진중권 "문 대통령에 세 번 뜨악"…신동근 · 이원욱 반격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세 번 뜨악했던 적이 있다"며 작심 비판을 하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후보인 신동근, 이원욱 의원이 반격에 나섰습니다.

진 전 교수는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에 자신이 문 대통령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으로 돌아선 계기에 대해 "첫 번째는 대선 후보 토론에서 극렬 지지자들의 행패를 '민주주의를 다채롭게 해주는 양념'이라고 정당화했을 때"라고 밝혔습니다.

"두 번째는 세월호 방명록에 아이들에게 '미안하다. 고맙다'고 적은 것을 보았을 때"라며 "'미안하다'는 말의 뜻은 알아듣겠는데 도대체 '고맙다'는 말은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아직도 합리적으로 해석할 방법을 못 찾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어 "결정적인 것은 올 초 신년 기자회견에서 '조국 전 장관에게 마음의 빚이 있다'고 했을 때"라며 "그 말을 듣는 순간 모든 게 분명해졌다. 이게 그냥 주변의 문제가 아니라 대통령 자신의 문제였던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자 민주당 신 의원은 "진 전 교수는 오로지 친구 꾸기(조국 전 장관)에 대한 악감정, 불타는 적개심에 휩싸여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신 의원은 김문수 차명진 전 의원을 거론하며 "노동운동가, 진보주의자였던 그들이 지금은 광장에서 태극기를 휘두르고 있다"며 "한 번 탈선하면 나중에 가닿을 곳은 지금은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지경일 수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이원욱 의원은 '오즈의 마법사'의 한 대목을 인용하며 진 전 교수를 비판했습니다.

이 의원은 "오즈의 마법사에서 허수아비에게 도로시가 물었다. '뇌가 없는데, 어떻게 말을 해'. 그러자 허수아비가 말한다. '인간들도 생각없이 지껄이지 않나?'"라고 인용한 뒤 "왜 지금 허수아비의 일침이 갑자기 떠오르는지. 혹여 진 전 교수의 과거의 명징함을 떠올리는 분들이 이래서 통탄하고 애석해하고 있는지 싶다"고 덧붙였습니다.

신 의원과 이 의원은 이달 말 치러지는 전당대회에서 민주당 최고위원직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