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아동수당 '만 6세→9세 미만' 확대…출산장려금도 도입

<앵커>

이번에는 국회 소식입니다. 아동수당 지급 대상이 만 6살에서 9살 미만으로 확대되고, 소득과 상관없이 모든 가정이 받을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출산장려금도 250만 원씩 지급하기로 여야가 합의했습니다.

김정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아동 수당 지급 대상을 대폭 늘리기로 했습니다.

현재 만 6세 미만 아동 가운데 소득 재산 상위 10% 가구를 제외하고 월 10만 원씩 지급됐지만, 내년 1월부터는 소득 재산에 관계없이 모두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지급 연령은 내년 9월부터 확대해 만 9세 미만 아동이면 모두 월 10만 원씩 받게 됩니다.

이에 따라 내년도 아동수당 예산은 정부안 1조 9천억 원보다 5천여억 원 늘어난 2조 4천억 원으로 책정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여야는 또 내년 10월부터 출산 시 산모에게 250만 원을 지원하는 출산 장려금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한 예산 1,030억 원은 새로 편성됐습니다.

아직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심의를 남겨 두고 있어서 시기와 액수가 조정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여야 교섭단체 3당이 저출산 극복 TF 합의 과정에서 약속한 만큼 상임위 안 대로 통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가운데 사흘째 파행됐던 국회 예결위 소위 회의가 어제(28일) 재개됐지만 법정 시한을 맞추기는 어렵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