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방북 기업 7곳 순차 접촉…靑 "경고라면 간섭"

<앵커>

이런 가운데 미국 재무부가 지난달 국내 은행들에 이어 최근 우리 기업들에게도 대북사업 동향을 묻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난 평양 정상회담 때 북한에 갔던 7개 기업이 그 대상으로 보이는데, 청와대에서는 미국의 이런 움직임을 경계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남승모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 재무부가 최근 평양 정상회담 때 방북한 우리 기업들을 상대로 순차 접촉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일부 기업은 이미 재무부와 통화했고 나머지 일부는 조만간 재무부 전화가 있을 거라는 미 대사관의 통보를 받은 상태입니다.

현재까지 4대 그룹을 포함해 7개 방북 기업이 접촉 대상으로 거론되는데, 미국은 추진 중인 대북사업과 방북 당시 대화 내용 등을 묻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 해당 기업 관계자는 SBS 확인 취재에 "직접적인 언급은 아니지만, 제재를 넘어선 추진은 곤란하다는 뉘앙스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달 국내 은행 7곳과의 전화 회의, 또 이번 방북 기업 접촉 과정에서도 미 재무부는 우리 경제-금융 당국을 건너뛰었습니다.

외교부는 미 대사관을 통한 기업들 접촉 사실을 사전에 알고 있었다며 '정부 패싱'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지만, 청와대 당국자들 사이에서는 경계하는 반응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한 청와대 관계자는 유엔과 美 독자 제재 안내 차원이라면 괜찮지만 뭘 하면 안 된다는 수준까지 갔다면 간섭이라고 말했습니다.

남북 관계 속도를 둘러싼 한미 간 이견의 여파가 민간 분야로까지 확대되는 건 아닌지 당국의 철저한 확인과 대응이 필요해 보입니다.

(영상취재 : 박승원·서진호, 영상편집 : 김종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