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증부실' 김성호 내일 검찰 소환…'윗선' 수사 속도

'검증부실' 김성호 내일 검찰 소환…'윗선' 수사 속도
서울남부지검 공안부는 대선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이었던 김성호 전 의원을 내일(18일) 피의자 신분으로 다시 소환합니다.

'제보조작' 사건 관련 김 전 수석부단장 소환은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김 전 수석부단장은 지난 5월 5일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이었던 김인원 변호사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의 한국고용정보원 입사 특혜 의혹을 뒷받침하는 조작된 제보를 공개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해당 제보의 진위를 둘러싼 공방이 거세지자 이틀 뒤인 지난 5월 7일 김 전 부단장과 함께 2차 기자회견을 열어 제보가 진짜라는 취지로 말한 혐의도 받고 있습니다.

공명선거추진단에게 제보 검증의 책임이 있다고 보는 검찰은 공명선거추진단 지도부였던 김 전 수석부단장과 김 전 부단장이 제보가 허위일 가능성을 인식했는데도 폭로를 위해 일부러 검증을 소홀히 해 혐의가 인정된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현재까지 검찰 조사 결과 제보를 추진단에 전달한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게서 이들이 검증을 위해 받은 것은 당원 이유미 씨가 조작한 카카오톡 대화 캡처 화면에 준용씨의 파슨스디자인스쿨 '동료'로 등장한 김모씨의 이메일 주소 하나뿐입니다.

이들은 기초적인 검증도 하지 않고 기자들에게 이메일 주소를 전달만 한 것으로 현재까지 파악됐습니다.

검찰은 김 전 의원을 상대로 검증을 게을리한 경위를 캐묻는 한편, 해당 제보를 공개하기로 결정하는 과정에서 당 지도부가 얼마나 개입했는지도 조사할 방침입니다.

국민의당 '윗선'이 사건에 얼마나 개입했는지를 두고 수사를 확대하는 검찰은 김 전 의원에 대한 조사가 일단락되면 공명선거추진단 단장이었던 이용주 의원 소환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박지원 전 대표 등 당 지도부 조사도 배제하지 않고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