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플러스] "발해, 백두산 화산 폭발로 멸망" 주장…뒤집은 연구

해동성국이라고 불릴 만큼 융성했던 발해는 서기 926년 갑자기 멸망했습니다. 지금까지 백두산에서 거대한 화산이 폭발한 것이란 주장이 유력했는데, 실제로 발해가 멸망한 926년에 화산이 폭발한 것이 맞는지는 여태껏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최근 이 시나리오를 뒤집을 만한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화산 폭발은 발해가 멸망하고 난 20년 후에 발생했단 겁니다. 안영인 기자의 취재파일입니다.

미국과 중국 영국 등 국제 공동 연구팀은 서기 946년 10월에서 12월 사이 백두산에서 화산폭발이 발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발해 멸망 20년 뒤의 시기입니다. 연구팀은 백두산 화산폭발 당시 뜨거운 용암에 뒤덮여 죽은 낙엽송의 화석을 이용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이 나무 화석의 나이테에 남아 있는 서기 775년 우주의 방사선 대폭발 기록에 주목한 건데요, 서기 775년에는 지구가 우주에서 발생한 어마어마한 양의 감마선 피폭을 당하면서 나무들의 특정 나이테에 방사선 탄소 농도가 높아졌는데, 이 나무화석도 흔적이 남아있던 겁니다.

그리고 이 775년부터 백두산 화산폭발까지 몇 년이 걸렸는지 분석해 보니 946년 가을에서 겨울 사이에 백두산 화산이 폭발했다고 추정한 겁니다.

연구팀은 그 외에도 백두산 화산 폭발과 같은 시기에 만들어진 그린란드의 빙하에서 화산 분출물인 황이 유난히 많이 포함돼 있다는 것도 찾아냈습니다.

또 우리 역사서인 고려사에 946년, 개성 하늘에서 커다란 천둥소리가 들렸다는 기록과 일본 나라 지역의 한 사찰에서 946년 11월 3일에 '하얀 재가 눈처럼 떨어졌다'는 기록도 발견했습니다.

이 모두가 946년에 백두산의 화산폭발이 있었다는 증거인 셈인데요,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발해 멸망과 백두산 화산 폭발에 대한 논의는 다시 새롭게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 [취재파일] 발해, 백두산 화산폭발로 멸망했다?

(김선재 아나운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