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수술대서 '벌떡' 일어나 주먹질…매맞는 中 의사들

<앵커>

중국에서는 의사들이 환자나 가족들로부터 폭행당하는 일이 빈번하게 생기고 있습니다. 의사들이 신변을 보호해 달라고 집단 시위를 벌일 정도인데, 정부가 의료진 폭행 엄벌 방침을 내놨습니다.

베이징 임상범 특파원입니다.

<기자>

의사와 말다툼을 벌이던 환자 가족들이 한꺼번에 의사에게 달려들어 무차별 폭행을 가합니다.

수술대에 누워 있던 환자가 벌떡 일어나 집도의에게 주먹을 날리기도 합니다.

[의사 : 자주 맞습니다. 문진도 위험해요. 그때는 의사 가운을 못 입어요. 가운만 보면 때리거든요.]

지난해에는 수술 결과에 불만을 품고 흉기로 의사를 살해하는 사건이 잇따라 발생해 충격을 줬습니다.

매년 2만여 건의 의료진 폭행 사건이 일어나는 중국에서는 의료진의 96%가 각종 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급기야 의사들이 신변 보호를 요구하는 집단 시위까지 벌였습니다.

[의사들의 안전을 보호하라! 칼로 범죄를 저지르는 자는 법으로 다스려라!]

중국에서 의료진 폭행이 빈번한 이유는 엄청난 인구 탓에 제대로 된 의료서비스를 받기 어렵고 의사들이 과로에 시달리다 보니 의료사고도 잦기 때문입니다.

보다 못한 중국 정부가 의료진에 대한 폭행에 대해 최고 징역 7년형의 엄벌에 처할 수 있도록 형법을 개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오경익)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