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선 전 사드 배치 완료"…부지 조성 작업 '관건'

<앵커>

이르면 다음 달 안에 사드 배치가 완료될 수도 있다는 얘기인데, 한미 당국이 서두르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김흥수 기자입니다.

<기자>

어젯(6일)밤 국내로 들어온 사드 장비는 미국 텍사스주 포트블리스 기지에서 써온 장비들입니다.

태평양을 가로질러 오는 비행시간을 고려하면 어제 아침 북한이 미사일을 쏘기 전에 이미 장비 이전 계획이 세워졌던 것으로 보입니다.

마침 북한이 탄도미사일 4발을 쏘자 한미일 안보 당국자들은 어제 하루 긴박하게 접촉하며 북한의 군사 위협을 강조했습니다.

오늘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대한 엄정 대처와 연합 방위 태세 강화에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사드 장비가 들어온 것은 롯데가 성주골프장을 내놓은 지 불과 1주일 만입니다.

내친김에, 한미 군 당국은 가능한 한 조기에 사드를 가동한다는 방침입니다.

한 당국자는 조기 대선 가능성이 있는 만큼 그전에 배치를 완료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음 달 배치를 완료하고 가동에 들어갈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관건은 사드 부지 조성 작업입니다.

[한민구 국방장관/국회 국방위 (2월14일) : 좀 속도를 낼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골프장 같은 경우는 공사 소요가 크지 않습니다.]

부지 공여와 기지 설계, 환경영향평가 등 절차를 동시에 진행해서 최대한 서두른다는 방침이지만, 미군에 제공하는 부지의 면적과 환경영향평가 결과 같은 논란거리가 남아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균종, 영상편집 : 신호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